본문 바로가기
두번째 꿀단지 - Life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4가지 (배관청소,공기빼기,수도꼭지,온도설정)

by MildBear 2020. 12. 23.

 

 

지난 겨울에 비해 올 겨울 추위가 더 매서운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작년 대비 유난히 난방을 해도 방이 따뜻해지지 않는 것 같았다.

 

그러던 중 작년과 올해의 가스비를 비교해보게 되었고, 난방비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하게 되었다. 난방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바로 보일러. 보일러의 사용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곧 난방비를 줄이는 방법 아닐까?

 

 

겨울철 보일러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4가지를 알아보았다.

 

 

 

 

■  난방비 절약하기 1. 보일러 배관 청소

 

 

보일러 배관청소를 해야된다는 생각을 해본적이 없다.

하지만 조금만 생각해보면 당연히 청소를 해야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우리가 오래된 집에서 살게 되면, 배관에 녹이 슬어 녹물이 나오듯이 보일러배관에도 당연히 녹과 이물질이 쌓일 것이다. 이렇게 쌓인 이물질이 난방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지 못하게 방해하고, 곧 집안에 열을 전달하는 데 효율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배관청소를 통해 이물질을 제거하고 나면, 난방수에서 집안으로 열 전달을 원활하게 해줄 수 있고, 이는 곧 난방비 절약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Q. 배관청소 비용은 얼마나 할까?

 

비용은 업체마다 집의 평형수 마다 다르겠지만, 20만원 내외정도 인 것 같다.

업체를 고를 때 유의해야할 점은 물빼기 작업만 해주는 경우도 있으니, 꼭 배관청소를 하는 전문업체로 알아봐야 한다는 것이다.

 

비용은 어디까지나 참고만 하길 바란다. (나도 간단히 검색해서 알아본 정도..)

 

 

 

 

■  난방비 절약하기 2. 보일러 공기빼기

 

@출처 : 경동나비엔 공식 유튜브 채널

두번째는 전문가 없이 일반인도 할 수 있는 작업이다.

바로 보일러 공기빼기인데, 이 역시도 난방수의 열전달 효율을 높이기 위한 작업이다.

 

 

 

 

@출처 : 경동나비엔 공식 유튜브 채널

 

위의 사진처럼 배관 내 공기가 쌓이면 따뜻해진 난방수의 열로 방안의 온도를 올려줘야 하는 열전달을 방해하기 때문에 난방효율이 떨어진다.

 

공기빼기 작업에 대한 내용은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영상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링크를 아래와 같이 남겨두었다. 

 

 

경동나비엔 유투브 영상 - 공기빼기

 

공기 빼기 작업은 전문작업자 없이 혼자서도 가능한 간단한 작업이다. 원칙적으로는 1달에 1번 해주는 게 좋다고 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  난방비 절약하기 3. 사용 후 수도꼭지를 냉수방향으로 잠그기

 

 

다음은 굉장히 간단하면서 습관을 들여야 하는 방법이다.

 

바로 온수 사용 후 수도꼭지 방향을 냉수방향으로 잠그는 것이다.

온수 사용후 그대로 온수 방향으로 수도꼭지를 두고 잠그면, 보일러에서 추가적인 온수사용에 대해 공회전을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냉수방향으로 돌려두고 잠그면, 이러한 쓸데 없는 추가적인 난방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한다.

 

 

 

■ 난방비 절약하기 4. 보일러 온도 설정 기준 온돌로 바꾸기

 

@출처 : 경동나비엔 공식홈페이지

 

 

마지막으로 보일러 온도 설정을 온돌난방으로 하는 것이다.

난방의 온도 기준을 실내온도(실내난방) 혹은 난방수온도(온돌난방)을 선택할 수 있다. 이 때 실내난방으로 하면, 온도측정센서가 온도조절기에 있기 때문에, 간혹 온도조절기의 위치에 따라 난방을 더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긴다.

 

가령 온도조절기 위치가 우풍이 있는 쪽에 설치되어 있다면, 난방이 충분히 되어있음에도 추가적인 난방이 된다는 뜻이다. 

 

따라서, 온돌난방 즉 난방수온도 기준으로 온도를 설정한다면 불필요한 추가적 난방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이상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4가지를 알아보았다.

 

난방비가 유독 많이 나온다면, 위의 4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난방비를 줄여보도록 해보자.나의 작은 실천으로 집에서 새는 돈을 막을 수 있다.

 

 

 

 

 

 

 

 

 

 

 

 

 

 

 

 

 

 

 

 

 

댓글